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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40 0 0 2022-11-10 16:51:42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으로,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바이럴 마케팅은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 다르다. 입소문 마케팅과 일맥상통하지만 전파하는 방식이 다르다.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를 중심으로 메시지가 퍼져나가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나간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네티즌들의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된다. 네티즌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네티즌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일부 바이럴 마케팅 광고는 제품 정보를 알려준 사람에게 보상을 주는 인센티브 접근법을 쓰기도 한다. 또 다른 바이럴 마케팅은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기존의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필름을 이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바이럴마케팅 [Viral Marketing]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기획재정부) 



바이럴 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 할 수 있음.


1. 대가를 받고 정보를 제공하는 바이럴 마케팅

2. 대가 없이 정보를 제공하는 자발적 바이럴 마케팅


해축갤에서 맨유, 토트넘, 맨시티, 리버풀, 아스날, 첼시 언급하는 것도 대가 없이 정보를 제공하는 자발적 바이럴 마케팅에 해당됨. 

우리가 아는 세계적인 기업들이나 국내 대기업들도 모두 바이럴 마케팅을 하고 있음. 


삼성과 LG는 실제로 2013년에 바이럴 영상 마케팅 대결을 펼치기도 할 정도로 매우 오래된 방법임.

<iframe title="삼성 VS LG, 바이럴 영상 대결의 승자는? 기업의 바이럴 영상 마케팅" src="https://play-tv.kakao.com/embed/player/cliplink/48035297?service=player_share" allowfullscreen frameborder="0" scrolling="no" allow="autoplay; fullscreen; encrypted-media"></iframe> 


그리고 상명대에는 바이럴 마케팅 교육 과정도 있음 .

이렇게 상명대 언급하는 나도 의도치 않게 바이럴 마케팅 중임 ㅋㅋ (상명대학교 학생 아님)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요약>

1. SNS에서 어떤 형태로든 정보를 제공한다면 바이럴 마케팅에 해당된다. 

2. 모든 인터넷 커뮤니티, SNS는 대가 없는 자발적 바이럴 마케팅을 하고 있다. 

3. 굳이 따지자면 포텐에 올라오는 모든 글들은 바이럴 글들이다. 

4. 그러니 뭐만하면 바이럴 소리 하면서 욕하는게 의미 없다. 

5. 앞으로 욕하려면 " 바이럴 마케팅 아님 ? " 보다는  " 대가 받고 하는 바이럴 마케팅 아님 ? " 이라고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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